인터넷 소외계층 및 스마트폰 이용자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세금 납부 고지 방법 구축
급속히 증가하는 스마트폰 이용자의 납세편의 향상에 기여
자치단체 징수시스템 개발 전문기업 케이알시스(www.krsys.net)의 이영도 대표가 ‘2014년 국가정보화 유공 장관 표창’을 수상한다.
미래창조과학부가 주관하는 국가정보화 유공자상은 국가 정보화 관련 유공자를 포상해, 관련 종사자의 사기를 진작하고 정보화 선도국가 위상 정립에 기여하기 위해 수여되는 상이다.
정보화 영역의 최상위 대표 포상으로 공공 및 민간 분야를 아우르는 국가사회 전반에서의 정보화 유공자와 현 정부의 국가정보화 관련 국정 과제에 기여한 자를 발굴해 시상하게 된다.
이 대표는 직접 방문납부 할 수 밖에 없는 종이 고지서 납부 방법의 단점을 최소화하고 전화납부, 인터넷납부 등 세금 납부 방법을 다양화해 인터넷 소외계층과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눈높이에 맞추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4년 국가정보화 유공 장관 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이에 앞서 이 대표는 2006년 케이알시스 설립 이후 시민이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납부 정보를 인식하여 세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ARS 납부 안내 시스템 및 지능형 징수통합시스템과 스마트폰 앱 고지 시스템을 전국 160개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에 구축해왔다.
특히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지방세 고지 납부 방법을 전국 최초로 개발 운영함으로써, 송달확인 불편, 반송, 분실 등 우편고지서의 단점을 해소하고 급속히 증가하는 스마트폰 이용자의 납세편의를 향상시켰다는 평이다.